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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3.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램이란? 본문

인프런/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김영한)

[I.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3.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램이란?

upcake_ 2022. 1. 13.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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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객체 지향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3.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 키보드,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

-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4.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1로 매칭 X

-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에는 좋음

- 역할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1) 운전자 - 자동차

- 운전자와 자동차의 관계에서, 자동차가 바뀌어도(K3, 아반떼 등등) 운전자의 역할은 바뀌지 않는다.

- 자동차 역할의 인터페이스를 따라서 자동차를 구현했기 때문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2) 공연 무대 :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

- 로미오와 줄리엣 각각의 역할에 배우는 대체가 가능해야 한다.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줄리엣 역할의 배우가 바뀐다고 해서 로미오 역할에 영향을 주지 않음

 

(3) 그 외 예시

- 키보드, 마우스,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들

- 정렬 알고리즘

- 할인 정책 로직

 

5.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장점

  ①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②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④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1) 자바 언어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게할 때 역할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무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6.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7.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오버라이딩을 떠올려보자

- 오버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

-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라이딩 적용 가능 

 

8.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며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9.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

-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

- USB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10.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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