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라도
[I.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5.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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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시 스프링으로
① 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 지향 이야기가 나오는가?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 (Dependency Injection) : 의존 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② 스프링이 없던 시절로
- 옛날 어떤 개발자가 좋은 객체 지향 개발을 하려고 OCP,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니, 너무 할일이 많았따. 배보다 배꼽이 크다. 그래서 프레임워크로 만들어버림
- 순수하게 자바로 OCP, DIP 원칙들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면, 결국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만들게 된다. (더 정확히는 DI 컨테이너)
- DI 개념은 말로 설명해도 이해가 잘 안된다. 코드로 짜봐야 필요성을 알게된다!
- 그러면 이제 스프링이 왜? 만들어졌는지 코드로 이해해보자
2. 정리 - 실무 고민
-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3. 책 추천
- 객체지향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 스프링 : 토비의 스프링
- JPA :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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