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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5.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본문

인프런/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김영한)

[I.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5.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upcake_ 2022. 1. 25. 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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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시 스프링으로

① 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 지향 이야기가 나오는가?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 (Dependency Injection) : 의존 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② 스프링이 없던 시절로

- 옛날 어떤 개발자가 좋은 객체 지향 개발을 하려고 OCP,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니, 너무 할일이 많았따. 배보다 배꼽이 크다. 그래서 프레임워크로 만들어버림

- 순수하게 자바로 OCP, DIP 원칙들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면, 결국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만들게 된다. (더 정확히는 DI 컨테이너)

- DI 개념은 말로 설명해도 이해가 잘 안된다. 코드로 짜봐야 필요성을 알게된다!

- 그러면 이제 스프링이 왜? 만들어졌는지 코드로 이해해보자

 

2. 정리 - 실무 고민

-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3. 책 추천

- 객체지향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 스프링 : 토비의 스프링

- JPA :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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