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라도

불행하지 않는 법 본문

일상/독후감

불행하지 않는 법

upcake_ 2024. 3. 19. 21:08
반응형

<회복탄력성>을 읽고

 올해에는 독서 습관을 만들고자 독서 소모임을 하나 가입했다. 그곳에서 만난 첫 책이 바로 <회복탄력성>이다.

 요즘 서점에는 우울을 극복하는 주제를 다루는 책들을 쉽게 볼 수 있고, 이 책 또한 그런 책인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 훌륭한 책이었다. 불행하지 않는 법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분류하고 그것을 예시와 생활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소개하는 책이다.

 회복탄력성이란 용어가 어렵게 느껴졌지만, 쉽게 풀어서 말하자면 좌절에서 일어나는 힘, 행복함을 오래 유지하는 힘이다. 이 힘을 이루는 구성 요소를 세 가지, 자기 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으로 나눠서 파트 별로 알려주는 게 주 내용이 된다.

 각 파트를 모두 설명하려면 길어지니 생략하고 실생활에 적용할만한 방법들만 골라서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 부정적인 사건은 모두에게 일어나는 일시적인 일로 받아들이기
 - 긍정적인 사건은 나에게 일어나는, 나로 인해 일어나는 일로 받아들이기
 -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하기
 - 지금 함께 경험하는 것에 대한 대화 (좋은 대화 시작 주제)
 - 말하는 사람의 표정을 따라 하는 습관 (공감적 경청)
 - 약점보다는 강점을 찾아 강화하기
 - 감사하는 마음 갖기 (감사함을 쥐어짜다 보면 점점 감사에 대한 역치가 낮아지고 행복의 빈도가 올라간다!)
 - 운동하기

 행복해지는 방법에 대해 고민들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좋은 책이었다.

반응형

'일상 > 독후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여튼 책을 읽고 글을 써라! (역행자)  (0) 2024.03.05